[05.20]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 양성하는 글로벌 플랫폼 종합교육기관. > 뉴스

뉴스

[05.20]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 양성하는 글로벌 플랫폼 종합교육기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05-30 14:07

본문

4차 산업혁명 전문 저널지 사람과뉴스는 지난 17일 서울 교대에 위치한 재단법인 글로벌스마트융합센터를 방문했다.

그동안 플랜트건설의 NCS개발, 학습모듈 개발 및 전문 연구개발을 통하여 24년간 쌓아온 기술과 인력 양성에 대한 노하우를 지닌 (재)한국플랜트건설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창출에 이바지 하고자 하여, 흩어져 있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하나로 융합하고,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하는 (재)글로벌스마트융합센터(Global Smart Convergence Center 이하 GSCC)를 설립했다.


박순상 이사장과 김영건 원장이 이끌어 가고 있는 GSCC의 현재진행 사항과 앞으로 사업추진 계획에 관하여 인터뷰했다.


김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핵심적인 인재를 훈련하고 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랫폼이라는 것은 모든 것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으며, 모은 것이 또 다른 필요한 곳으로 흘러 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누군가는 먼저 희생과 헌신을 해야 그 길이 조성이 될 것이고, 이런 생태계를 교육에 담아 하나의 플랫폼 위에 올려서 4차 산업혁명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한 곳에서 해결 할 수 있도록 교육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라고 전했다.


4bcadb8596720b2ea57a84d1eb17ee4316888a96.JPG

지금 대부분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보게 되면 다 각각 진행하고,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런 불편하고 소모적인 교육 체계를 GSCC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련한 핵심 융합교육을 통하여 현역 및 제대군인 교육, 초·중·고 학생 교육, 미래역량 지도자 교육, 해외 방송영상 드론교육, 퇴직예정자 창직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GSCC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통한 일상생활의 변화가 인간의 모든 생각과 행위, 사물인터넷,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함께 공존하게 됨에 따라 이에 반드시 필요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핵심기관으로 발돋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작년부터 4차 산업혁명시대 기류를 선도하기 위하여 ◆ 블록체인 데이터 보안과정◆ 빅데이터 경영 및 총론 ◆ 드론교육(자격증, 방송촬영, 재난, 안전) ◆ 클라우드 데이터 프로세싱 ◆ 가상훈련교육(AR/VR) ◆ 데이터분석(AI) ◆ 3D프린팅 제품제작마스터과정 ◆ 스마트펙토리 3D프린팅 산업분야에 대하여 기술 개발 지원 및 현장 맞춤형 교육을 확장하여 준비해왔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위하여 4차 산업혁명 전문 플랫폼 더트루바인, 체계적인 3D프린팅 전문교육의 인텔리코리아, 에이팀벤처스, 포디랜드,한국방송카메라감독연합회, 한국무인기안전협회, 3D프린팅산업협회, 포디수리과학창의연구소, 한국창직협회,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등과 상호 파트너 협약을 체결했다. 


0f55030a34bd4b91582082da2d92fdbb02e3709f.jpg

4차 산업혁명 방위산업 전시회를 주최한 백승주 의원의 GSCC 현장 방문 사진


또한 올해 3월 한국방위사업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백승주 국회의원이 주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방위산업 접목가능 첨단장비 전시회’ 참가하여 유일한 교육업체로서 안규백 국방위원장을 비롯해 세미나를 찾은 내빈들에게 교육과정을 설명했다.


최근 (사)혁신리더협회, ㈜한국특수요육원 과 4차 산업혁명 신사업을 위한 전략적인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고, 앞으로 신직업과 관련한 연구, 조사 및 개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과 고용 확대 사업,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 사업, 혁신 사례에 대한 세미나 및 포럼 행사 진행, 신직업을 대비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각 분야 혁신리더 활동여건 마련 및 육성 사업 등을 협력하고자 한다.


이어 블록체인팀 슈콘(SUCON)의 하이퍼체인을 기반으로 한 On/Off라인 글로벌교육혁명 EDVOL(에드볼) 프로젝트는 EDC(에드볼코인) 라는 이름의 암호화폐로 교육 콘텐츠 배포와 교육 서비스 중의 거래를 완성 시키고, 투명한 자격증 발급 시스템을 정착해 나갈 예정이다.


81f2eb39dad0dc5438f3b19377a3d4365db053b9.jpg

▲ EDVOL(에드볼) 플랫폼은 현재 GSCC에서 운영중인 교육사이트를 리모델링하여 초기운영, 슈콘의 하이퍼체인으로 분산화하여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업그레이드 구축


박 이사장은 ‘인력양성과 새로운 연구 과제의 발굴, 신규로 도입하여 운영할 4차 산업 혁명분야의 질 높은 교육을 위하여 그동안의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조직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 올려서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아직 국내에는 융합교육을 시행하는 기관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처음 시행하는 입장에서 쉽지 않겠지만 분명히 재직자들과 취업을 위하여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확신하고 있다. 

미래 성장 동력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우리나라의 암울한 상황을 GSCC에서 조금이나마 그 성장 동력의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